법신불께서는 한량없는 은혜와 위력으로 만물을 살게 해 주십니다. 원불교에서는 이 은혜를 사은(四恩)이라 합니다. 사은은 천지은, 부모은, 동포은, 법률은입니다. 이 네 가지 은혜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살 수 없는 큰 은혜입니다.
하늘. 땅, 공기, 물, 밝고 어두움, 바람, 구름, 비 등 자연의 모든 은혜를 천지은(天地恩), 하나의생명을 낳고 기르고 가르쳐 제 몫을 다하게 하는 부모은(父母恩), 모든 생명과 동포들이 서로 돕고 서로 살려가는 동포은(同胞恩), 모든 부처님과 성자들이 밝혀 준 종교와 도덕 그리고 정의를 지켜 우리를 평안하게 해주는 법률은(法律恩) 이 네 가지은혜를 없어서는 살 수 없는 법신불의 큰 은혜인 것입니다.
곧 우주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서로서로 도움이 되고 없어서는 살지 못하는 은혜로 관계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잘 산다는 것은 법신불 사은의 은혜와 위력을 많이 받고 사는 사람입니다.
은혜 입은 줄을 알면서도 은혜 갚을 줄을 모르는 사람과, 은혜 입은 줄도 모르고 배은하는 생활을 하는 사람은 벌을 받게 됩니다. 이는 인과보응의 진리에 따라 그누구도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대종사님은 천지은, 부모은, 동포은, 법률은의 은혜 베푸는 모습을 본받아서 우리도 늘 감사하는 생활, 보은하는 생활, 복 짓는 생활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복을 짓지 않고는 복을 받을 수 없고, 은혜를 입고 보은을 하지 않는다면 행복하게 살 수 없는것입니다.
보은을 하고 복을 짓는 사람은 어디에 가나 환영을 받게 되고, 그런 사람들이 모여 사는 세상이 낙원세계입니다. |